겨울철 실내 공기 관리하기

2020. 1. 8. 18:14카테고리 없음

요며칠 비로 인한 세정효과로 전국의 공기 질이 깨끗했습니다.

그런데, 비가 그치기 무섭게 다시 먼지 농도가 치솟을 전망입니다.

세계보건기구 WHO에 따르면실내공기 오염에 의한 사망자가 연간 최대 280만 명에 이르고, 실외보다 실내 공기 질이 폐에 1000배 정도 더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겨울철 우리의 호흡기 건강을 위협하는 실내 공기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에는 환기를 잘하지 않기 때문에 바깥보다 실내공기오염도가 10배 이상 높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아무리 춥더라도 실내 환기를 주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자연 환기를 할 때는 시간대가 중요한데요. 사람들의 활동이 적은 이른 아침 이나, 대류현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낮아지는 낮 시간대가 적절하고요.

큰 차로나 공장 주변이라면 활동이 적은 밤에 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는 하루 2~3차례, 30분 이상이 적절합니다. 주기적인 청소는 실내 공기 질을 쾌적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인데요.

분무기로 물을 뿌려 공기 중 떠도는 미세먼지를 가라앉히고 닦아내면 먼지가 날리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 할 수 있고요.

매트리스나 카펫은 베이킹 소다로 문지른 후 진공청소기로 흡입하면 먼지를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필수적인
가전제품, ‘공기청정기’를 활용해 실내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의 일부 필터는 초미세먼지 같은 작은 입자들도 걸러준다고 하는데요.

이 때, 공기청정기는 정기적으로 필터를 반드시 교환하고, 세척한 뒤 햇볕에서 충분히 건조시켜 사용해야합니다.

지금까지 쉽게 오염되기 쉬운 겨울철 실내 공기 관리법을 알아봤는데요.

이외에도 18~20도의 적절한 실내 온도와 40~60%의 적절한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