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병원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일반 건강검진 수검

2019. 10. 22. 18:33Life/Healthy

중앙대학교병원(흑석동) 3층 건강검진센터에서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일반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일반검진은 [국민건강보험법] [의료 급여법] [건강검진기본법]에 의거하여 심뇌혈관 질환과 5대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 함으로써 국민건강 수전의 향상과 국민의료비를 절감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대상자 확인, 관련 법규 및 인터넷 사이트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http://www.nhic.or.kr

❒대상
건강보험 가입자 중 당해연도 검진 대상자라면 거주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검진준비 및 유의사항


검진 전날 오후 7시 이전에 저녁식사를 가볍게 하신 후 밤 12시 이후 물을 포함하여 금식하십시오.
위암 검사가 있는 경우 밤 9시 이후 물을 포함하여 금식하십시오.
(술, 담배, 물, 껌, 사탕 등 모든 음식물 포함하여 금식하세요)

■당뇨, 고혈압 등 지병이 있는 경우
· 고혈압 약은 당일(새벽 4시) 복용하십시오.
· 당뇨환자는 인슐린주사 또는 약 복용을 금하십시오.

■심혈관이나 뇌혈관 질환이 있는경우
· 아스피린, 플라빅스, 와파린 등 혈전용해제를 복용하는 경우 고객님의 임의로 중단하지 마시고 반드시 주치의와 꼭!
  상의 후 직원에게 미리 알려주십시오.
· 최근 1년 이내 심근경색으로 관상동맥 스텐트를 삽입한 경우 응급검사가 아닐 시 시술 1년 이후에 위내시경 검사를
  권유 드립니다.

■대장암 검사(만 50세, 대상자)는 대변검사입니다. 대변검사 원하시면 깨끗한 작은 용기에 콩알만큼 받아오시면 됩니다.
(전날 또는 당일 대변 가능)

■위암검사는 일반 내시경 검사이며, 수면내시경을 원하실 경우 수면비용은 개인부담을 하셔야 합니다.
수면내시경, 위장조영촬영검사를 원하실 경우 별도 예약을 하시기 바랍니다.

■검진시 탈의를 하셔야 하므로 가벼운 복장으로 오시고 귀중품은 소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수면내시경검사 시행 후 자가 운전이 어려우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검진 전 준비사항

■금식
종합검진 2~3일전부터 육류, 음주 및 과로는 피하십시오
오전검진 : 검진전날 오후 7시 이전에 저녁식사를 가볍게 하신후 10시 이후로는 물,껌,담배는 금합니다.
오후검진 : 검진당일 아침 5시 이후부터 방문시까지 금식하십시오.(물,껌,담배 포함).
당뇨가 있으신 분은 전화 상담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02-6299-3307)
대장내시경을 예약한 고객은 검진 전 유의사항 대장내시경 란의 준비 안내문을 참고하여 금식 바랍니다.

■약복용
심장질환, 뇌질환, 천식, 만성폐질환, 혈압, 협심증, 당뇨병 등으로 현재 복용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 전화상담시 말씀해주십시오.
현재 복용중인 처방약물 중 항응고제(쿠마딘)나 항혈전제(아스피린,플라빅스) 관련 약을 복용하시는 경우, 미리 말씀해주십시오.
검사 당일에는 혈당 조절 약물이나 인슐린주사는 투여하지 마십시오.
검진당일에는 건강보조제등의 약물복용은 피해주시고, 그외 기타약물은 상담시 문의해주십시오.

■진행 준비사항
문진표는 검진전날 미리 작성후 지참방문 바랍니다.
대변은 채취방법에 따라 대변용기에 채취하여 가져오시기 바랍니다.
수면내시경 시 당일 자가운전을 금합니다.
검진 당일은 예약시간제로 운영되므로 예약시간에 맞추어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채변
대변채취는 건강검진 전날 저녁 또는 당일에 준비된 용기에 합니다

■대변통 사용방법
1. 채변용기에 본인의 성함이 맞는지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2. 용기에 부착되어 있는 주걱을 이용하여 3~4군데에서 콩알만큼 채취바랍니다.

■채변 주의사항
1. 변이 오래될시 정확한 검사가 어려우니 최대한 신선한 변을 사용하여 주십시오.
2. 채취하신 대변은 차고 서늘하게 보관하여 주십시오.
3. 생리중에는 생리혈이 섞이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4. 대장내시경을 시행시에는 대장약 복용후에 채취가 어려울수 있으니, 대장약 복용전에 시행하여주십시오.


❒소화기 내시경 검사 후 안내

내시경 검사 후에 복부 불편감은 검사 중 주입된 공기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복부 온열 시 완화됩니다. 내시경 검사 후 첫 식사는 부드럽고 소화가 쉬운 음식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검사 후 2일간은 술, 커피, 담배 등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투약된 수면제로 인해 어지러움, 오심, 구토, 기침 증상 등이있을 수 있습니다. 수면 내시경 실시 후, 반드시 당일 자가운전 및 안전주의를 요하는 활동은 금하십시오.

■위 내시경 검사 관련 증상

- 목 부위 불편감 및 통증, 침이나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사라지며, 미지근한 물로 가글하시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 턱관절 주변 통증
일시적인 증상으로, 통증부위에 미지근한 온찜질을 하시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관련 증상

- 배변 양상의 변화
일시적일 수 있으나 경과 관찰을 하되 지속될 경우 진료를 보시기 바랍니다.

- 항문 주위 출혈 및 통증
일시적인 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통증완화를 위해 좌욕을 권해드립니다.

- 조직 검사 후 주의 사항
위 조직검사 후에는 출혈예방을 위해 검사시간 부터 2시간 금식하십시오.
대장 조직검사 부위 출혈로 인해 일시적으로 혈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